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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맥스 2일차 강의 필기 복습

공부짱돌이/VR제작자과정

by getthemoon 2024. 11. 5.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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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Unique

오브젝트가 array가 안될때 

이미 묶여있어 attach가 안먹힐때가 있음

> make array해서 분리시켜주기

 


도형 그릴때 코너 부드럽게 만드는법

 

도형 선택

modify

vertex 단위로 선택하고

부드럽게 만들고 싶은 점 클릭

-우클릭

코너 : 직선으로 만나는 꼭지점
베지어 코너 : 양방향 핸들 각 조작 가능
베지어 : 핸들로 곡선 조작 가능
스무스 : 핸들 없이 적당히 부드럽게

 

 


여러 버텍스 같은 방향 핸들 같이 움직이기

 

edit spline

> vertex

> lock handles 체크

버텍스 다중 선택하고 한점의 핸들만 잡고 움직여도

다른 버텍스의 같은 방향 핸들이 같이 움직임

 

 


축 정렬

 

축정렬 종류 3가지

1. 각자 자기 중심축 

2. 다중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로 보고, 그 가운데를 중심축으로

3. 내가 설정한 임의의 중심축

(pick으로 별도의 물체를 선택하면 그 물체가 중심 축이 된다.)

 


Lathe

회전체만들기

1/4 단면 이미지 만들기

modify

> lathe

>direction ( 축 지정하기)

> align까지 해줘야 적용됨

 

* degrees : 각도

*weld core : 가운데 모인 점들을 합쳐줘서 부드러워짐

*segments : 면체 값 ( 높을수록 표면 부드러워짐)

 

 


Loft 

경로를 따라서 단면을 돌출시켜주는 명령
단면 : 닫혀있는 물체
경로 : 열려있는 물체

 

1. 개곡선 작성

2. 폐곡선 도형 작성

3. 개곡선 ( 패스: 경로 ) 선택

4.  Loft 적용

 

5. 패스(경로)를 선택하고 효과를 먹였으니

단면으로 만들어줄 도형을 선택한다 : get shape

적용 완료

 


loft 단면 내 패스 위치 수정

패스는 단면의 중심으로 loft가 적용되는데,

모디파이에서 단면 내 패스의 위치를 수정 가능하다.

modify

>loft

>shape

>align에서 원하는 위치 선택

 

+

loft 적용하고 나서도

단면은 회전, 크기조절 모두 가능하다.

 


Loft - path parameters

modifier

>Loft

>path parameters

 

path parameters값
0-100의 값을 가지고
패스의 끝과 끝이라고
생각하면됨

 

원하는 위치의 path parameters 값을 입력하고
다시 get shape하면 다른 도형을 단면으로 추가 가능하다.
사각형으로 loft한 도형의
한쪽 맨끝에 원형 도형을 get shape한 모습

 

원하는 위치의 path parameters 값을 입력하고
다시 get shape하면 다른 도형을 단면으로 추가 가능하다.
왼쪽 도형의 중간 (path parameters값:50)에 
별모양 단면을 추가 get shape한 모습

 


Loft - Deformations

> Modifier >loft >deformations

주로 scale이 자주 쓰인다

loft로 만든 물체를 편집한다.

deformation의 패스 모양은

물체의 외부 모양과 같다.

점 추가하는 버튼을 누르고 패스 위로 클릭하면

조절 가능한 패스가 추가된다.

 

패스 점을 우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옵션

- corner : 직선 핸들 없음

-Bezier-smoothe : 핸들 생성, 부드러운 곡선

-Bezier-corner : 핸들 생성, 급격한 곡선

 

 


로프트 - 커튼 한쪽으로 밀기

deformation의 조정은 대칭으로 적용된다.

한쪽으로만 적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Modifier

> loft

> shape

>shape commands

> align에서 방향을 변경가능하다.

 


단, loft는 가운데가 뚫려서 테이블과 같은 물체를 만들 수 없다.

 

 

 

 


Bevel Profile

1. 먼저 단면이 될 오브젝트와

경로를 그려준다 ( 폐곡선 가능 )

* 오브젝트와 경로는 수직으로

 

2. 경로를 선택하고 modifier

> bevel profile

 

 

3.  parameters
> classic 선택
> pick profile 버튼 클릭하고 단면 선택하기

 

4. 적용된 모습

단면의 안쪽을 뚫어주면 경로를 따라 나머지 부분이 메꿔진다.

단면이 수정되면 바로 경로에 반영되고

단면 원본이 삭제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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