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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맥스 1일차 강의 필기 복습

공부짱돌이/VR제작자과정

by getthemoon 2024. 11. 3.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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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켜면 뜨는 튜토리얼 창 캡쳐함

 

암것도 없는 기본창

마우스 가운데 버튼+alt 으로 시점 조절이 가능하다

2d뷰는 3D뷰처럼 시점조절을 하면 3D뷰로 전환되니 작업할때 유의한다.

 

 


평면 2d뷰로 되돌리는 법

뷰포트 디스플레이에 글씨를 클릭하고 perspective에서 방향을 선택해준다.

 

 


3D MAX 시점 변경 툴 정리

 

 


3D MAX 기본 명령어 아이콘 정리

 


section

3D 물체의 단면을 2D로 만들어줌

 

 


3D MAX 이동

이동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offset 값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뜬다.

 

 


3D MAX align 정렬

물체 하나 클릭

Align 아이콘 클릭

두번째 물체 클릭

align selection 창이 뜸

 

정렬할 축, 물체의 기준점 등을 선택하고 apply

 

 

 


3D MAX 스냅 (자석)

스냅 종류 : 이동 스냅, 회전 스냅, 퍼센트 스냅, 스케일 스냅

이동스냅은 차원별로 다르기때문에 선택하여 사용함.

스냅 아이콘 우클릭하면 grid and snap settings에서

스냅 기준을 설정해준다.

주로 버텍스나 엔드포인트를 사용한다.

 

 


3D MAX Array (배열)

 

tools

>array

클릭하면 array 창에서

array dimensions 설정하기

 

count : 개체 수

incrementional row offset : 옾셋값 + 도형 크기값

 

1D count는 제자리 복사임

2D는 x,y 평면에서의 배열복사

3D는  x,y,z 평면에서의 배열복사

 

* 작업중인 뷰포트에서 배열할 축을 잘 확인할 것

 


3D MAX Group (그룹 묶기)

group

> group

풀고싶으면 ungroup

 

 


3D Max Modifier 모디파이어

모디파이어 아이콘 클릭

> modifier list 클릭

> 하위 편집 명령어 선택

 

Edit spline

2D 도형을 수정할때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

수정단위

> 버텍스 (점)

> 세그먼트 (선)

> 선 전체 (도형)

 

1. vertex 단위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 Break : 점 끊어주기

* refine :  점추가

*insert : 여러개의 점을 이동하면서 추가

 

* weld : 선택한 점끼리 합치기(=merge)

(수치값은 합칠 점들 원래 사이의 거리)

* connect : 점끼리 선으로 연결해줌

 

*fillet : 모서리 둥글리기

* chamfer : 모서리 평평하게 만들기

 

 

2. segment 단위에서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

Divide : 선을 정등분함

 

 

 

3. spline 단위에서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

 

* outline : 어떤 모양이라도 외곽선을 만들어줌(수치값 : 거리)

*boolean : 패스파인더와 비슷

(조건 : 두개이상의 도형이 / 서로 attach 되어있어야하고 / 교차되어있어야하고 / 폐곡선이어야함)

*Trim : 자르기 ( 두 도형이 겹친 모양으로 각자 도형을 잘라줌

( 점들이 살아있어 별도의 도형으로 분리됨)

 

*Detach : 각각의 별도 개체로 분리시키기 

*Attach : 별도의 개체를 하나의 도형처럼 묶어줌

 

 


Boolean

 

1. 하나의 도형을 선택하고 modifier > edit spline

 

2. Attach를 클릭해주고, 같이 적용하려는 다른 도형도 클릭함.

 

3. attach가 적용된 후 

도형 하나만 선택,

modifier

>edit spline

>원하는 기능 선택하고  [boolean]  버튼 클릭

4. 다른 도형 위에 마우스 대면 원형두개가 겹친 커서가 생김

그때 클릭하면 boolean 적용됨.

 

 


attach 활용하여 두 spline으로 뚫린 3d 개체 만들기

+ Extrude

1. 두 2d 도형 중 하나가 완전히 속하게 만들기

 

2. 하나의 도형을 선택하고

modifier
>edit spline

>attach

다른 도형 하나를 attach 해준다.


3. attach한 도형을 선택하고

> modifier

> extrude
amount 값 주면
구멍 뚫린 도형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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