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 poly 버텍스 extrude
3d max 자동선택
다른 파일 오브젝트 불러오기 import > merge
nomal 재질입히기
1. 노말 맵핑 소스 (이미지 파일) 드래그 드롭하기
2. map - arnold - nomal map 꺼내기
> 클릭해서 strength 값 주기
* 렌더링 해야 보임!
부분재질 넣어주고
재질 맵핑까지 연결한 모습
재질 노이즈 주기
1. noise 꺼내기
2. map - arnold - bump -bump 2d 꺼내기
3. noise scale 조절 ( 노이즈 알갱이 크기)
4. bump 2d map값 조절 ( 얼마나 튀어나오게 할지)
맵핑 이미지 위치, 크기, 회전 조절
modifier > UVW Map 실행
gizmo 단위에서 오브젝트 상의 맵핑이미지 수정 가능
농구공 - 노이즈
배구공 - 범프사용, 맵핑이미지 사용하여 재질입히기
테니스공 - 노이즈 + 맵핑 ( 노이즈와 맵핑 같이할땐 재질편집기에서 map-Multiply 추가해서
두개 다 넣을 수 있음)
물체 선택 잠금 / 해제
오브젝트 우클릭, Freeze selection : 잠금
unfreeze : 해제
show frozen in gray
물체선택 > 우클릭 > object properties > show frozen in gray 해제 하면 freeze selection 해도 오브젝트가 보인다.
카메라 설치하기
edit poly - polygon단위
MSmooth 세로로 분할
Tessellate 가로로 분할
modifier - noise
gizmo, center 단위로 들어가서 스케일, strength 값을 조절해야함
유리재질 주기
standard surface 꺼내고
투명도는 transmission으로 조절
general 값을 1로 주기, 색상 주기위해서는 바로 옆의 컬러칩 사용
굴절률 주기
- 사실적인 투명도를 위해서 사용함
모두 투명한 물체라도 굴절률이 각기 다름
-> standard surface에서
>advanced
> IOR에 오브젝트에 해당하는 굴절률을 입력하면 됨.
HDRi 환경 설정 가져오기
1. polyheaven 등 소스 사이트에서 HDR 파일 다운
2. rendering > environment 열기
3. material editor 열기
4. 다운받은 HDR 파일 material editor에 드래그 드롭하기
5. environment > none 버튼에 드래그 드롭해서 적용하면
3D뷰 백그라운드에 해당 HDR의 빛과 설정 적용됨
HDR넣기 전,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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