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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맥스 4일차 강의 필기 복습 - 맵핑, 유리재질 만들기, 투명도, 굴절률

공부짱돌이/VR제작자과정

by getthemoon 2024. 11. 7.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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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 poly 버텍스 extrude

 

 


3d max 자동선택

 

 


다른 파일 오브젝트 불러오기 import > merge

 

 

 


nomal 재질입히기

1. 노말 맵핑 소스 (이미지 파일) 드래그 드롭하기

2. map - arnold - nomal map 꺼내기

> 클릭해서 strength 값 주기

 

* 렌더링 해야 보임!

 

부분재질 넣어주고

재질 맵핑까지 연결한 모습

 


재질 노이즈 주기

 

1. noise 꺼내기

2. map - arnold - bump -bump 2d 꺼내기

3. noise scale 조절 ( 노이즈 알갱이 크기)

4. bump 2d map값 조절 ( 얼마나 튀어나오게 할지)

 

 


맵핑 이미지 위치, 크기, 회전 조절

modifier > UVW Map 실행

gizmo 단위에서 오브젝트 상의 맵핑이미지 수정 가능

 

농구공 - 노이즈

배구공 - 범프사용, 맵핑이미지 사용하여 재질입히기

테니스공 - 노이즈 + 맵핑 ( 노이즈와 맵핑 같이할땐 재질편집기에서 map-Multiply 추가해서

두개 다 넣을 수 있음)

 

 

 

 


물체 선택 잠금 / 해제

 

오브젝트 우클릭, Freeze selection : 잠금

unfreeze : 해제

 

 


show frozen in gray

물체선택 > 우클릭 > object properties > show frozen in gray 해제 하면 freeze selection 해도 오브젝트가 보인다.

 

 


카메라 설치하기

 

 


edit poly - polygon단위

 

MSmooth 세로로 분할

Tessellate 가로로 분할

 

 


modifier - noise

 

gizmo, center 단위로 들어가서 스케일, strength 값을 조절해야함

 

 


유리재질 주기

 

standard surface 꺼내고

투명도는 transmission으로 조절

general 값을 1로 주기, 색상 주기위해서는 바로 옆의 컬러칩 사용

 


굴절률 주기

- 사실적인 투명도를 위해서 사용함

모두 투명한 물체라도 굴절률이 각기 다름

-> standard surface에서

>advanced

> IOR에 오브젝트에 해당하는 굴절률을 입력하면 됨.

 


HDRi 환경 설정 가져오기

1. polyheaven 등 소스 사이트에서 HDR 파일 다운

2. rendering > environment 열기

3. material editor 열기

4. 다운받은 HDR 파일 material editor에 드래그 드롭하기

5. environment > none 버튼에 드래그 드롭해서 적용하면

3D뷰 백그라운드에 해당 HDR의 빛과 설정 적용됨

 

HDR넣기 전,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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